본문 바로가기

집사 다락방/이모티콘

나도 한번 이모티콘 작가 도전해 보자 2탄-라인 이모티콘,이모지 나로편

반응형

1탄에서는 간단하게 이모티콘 도전 계기, 이모티콘 사이트 관련, 제작 시 생겼던 고민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어요.

그리고 2탄으로는 복순이 작업물을 인터넷에 전부 올린 후 작별의 인사로 카카오톡 후기를 올릴 예정이었어요.

근데 본의아니게 라인 이모티콘이 빠르게 승인이 되어서 라인 이모티콘 후기를 먼저 올려봅니다.

 

 

 


 

앞서

라인 스티커와 이모티콘/이모지 차이

위에 브라운이 스티커이고 나로가 이모티콘입니다.

처음 저는 두개의 차이를 알지 못했어요.

그냥 빠르게 작업이 가능해서 만들어봤어요 ㅎㅎ

나로를 통해서 어떤 용도인지 확실히 알 수 있었어요.

 

 

나로 이모티콘은 카카오 이모티콘 5월 19일 현재 심사 중에 있어요.

아직 움직이는 이모티콘 제작할만큼 능력이 안돼서 멈춘 이모티콘으로 등록해둔 상태입니다.

카카오에서 떨어지면 라인에 바로 출시할려고 미리 라인에도 등록을 했어요.

라인 스티커관련해서는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고 오늘은 라인 이모티콘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일단은 라인에 스티커, 이모티콘을 등록하려면 2가지가 필요해요.

 

1. 라인 계정

2. 비즈니스 페이팔 계정

 

사실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진행했던 것이 아니라 캡처가 부족한 점 양해 부탁드려요.

 

 

 

1. 라인 계정

- 라인 앱을 설치를 합니다.

- 회원가입을 합니다.

- 설정> 계정에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추후 라인 이모티콘 스튜디오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됩니다.)

 

2. 비즈니스 페이팔 계정 만들기

저는 페이팔은 나중에 등록해도 괜찮은 줄 알았어요.

그런데 심사 버튼을 눌렀더니 페이팔 계정 등록이 되어야 하더라구요;;

그래서 부랴부랴 기존에 있던 개인 페이팔 계정에 은행계좌 연결을 했어요.

은행계좌 등록하려고 인증코드 받는데 주말 포함 4일 걸렸어요 ㅎㅎ

라인 이모티콘 등록을 준비하는 분은 미리 만들어두세요.

외국 금융이라서 우리나라만큼 빠르게 처리가 안 되는 느낌이었어요.

계좌 인증을 받고 페이팔 계정을 등록할려는데 비즈니스 계정이 아니라고 퇴짜를 맞았어요.ㅜㅜ

순간 멘붕이었어요.

그래서 인터넷에 찾아보니 개인 계정을 바로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이 가능하더라구요.

저처럼 잘 안 보고 막무가내로 덤비면 당황스러운 일이 많은 거 같아요.

만드는 법에 대해서는 제가 자세하게 캡처한 게 없어서 넘어가도록 할게요.

 

페이팔 사이트

https://www.paypal.com/kr/home

 

 


 

자 이렇게 두 가지가 준비가 되었다면

라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가시면 됩니다.

로그인할 때는 라인에 등록한 이메일과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면 끗

 

https://creator.line.me

 

LINE Creators Market

LINE Creators Market에서 LINE 스티커, 이모티콘과 테마를 직접 만들고 판매해 보세요.

creator.line.me

 

 

 

1. 라인 이모티콘 등록하기

처음 라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메인을 보고 멘붕에 빠졌었어요.

전부다 영어라... 번역기 없었으면 우짤 뻔했을까요??ㅋㅋ

 

일본에서는 이모티콘을 이모지라고 부르는 거 같아요.

New submissiom> Emoji로 들어가 주세요.

 

 

 

2. 라인 이모티콘 유형 정하기

저는 이미지만으로 작업을 했어요.

라인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올라온 이모티콘들은 대부분 40개를 평균적으로 작업을 해서 저도 40개로 작업을 했어요.

각 형태에 따라 200개 넘게 등록할 수 있어요.

 

 

 

3. 라인 이모티콘 제목 짓기

라인이 일본이 본사인데 놀랍게도 영어가 기본입니다.

한국처럼 이모티콘과 설명을 멋지게 적고 싶었지만 번역기로 한계가 있더라구요.

라인 유저가 글로벌해서 인지 즉각적이고 간단하게 정하는 듯합니다.

예를 들면 Cute cat, Kawai rabbit 등등 이런 식으로...

저는 제목과 설명을 동일하게 했어요.

Add Languages를 통해 다른 나라 언어도 등록이 가능해요.

외국어에 자신 있는 분들은 다양한 언어로 등록하면 될 거 같아요.

 

 

 

4. 그 외 설정

저작권명 및 판매지역을 설정할 수 있어요.

전 세계로 할지 아니면 원하는 나라만 선택적으로 판매할 수 있어요.

 

 

이모티콘에 사진이 포함되는지 여부와 사진의 저작권 관련해서 등록하는 거 같아요

프리뷰 url링크는 먼지 잘 모르겠어요

자신이 만들 이모티콘을 웹상에 올린 것이 있다면 확인할 수 있게 url를 보여달라는 걸까요?

근데 필수가 아니라서 저는 패스했습니다.

 

 

 

5. 이미지 제작 및 등록

 

 

 

 

 

Edit를 통해서 이미지를 등록하면 돼요.

 

 

 

 

여기서 라인 이모티콘 가이드에 대해서 올려드릴게요.

 

 

 

가이드 출처

https://creator.line.me/ko/guideline/emoji/

 

LINE Creators Market

LINE Creators Market에서 LINE 스티커, 이모티콘과 테마를 직접 만들고 판매해 보세요.

creator.line.me

 

 

 

 

편집으로 들어가면 화면

 

 

더 많은 이모티콘을 등록하고 싶으면 +박스를 클릭하면 돼요.

 

 

6. 태그 설정

이미지에 맞는 태그를 3개 설정할 수 있어요.

등록을 안 하면 자동으로 설정이 된다고 해서 저는 패스했어요.

태그가 생각보다 감정표현이 적고, 정리가 잘 안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피곤했어요.

태그는 언어 선택을 통해 한국어로 변경해서 사용이 가능해요.

 

7. 가격 설정

1200원~5900원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판매하고 싶은 가격으로 설정하면 될 거 같아요.

 

 

8. 비즈니스 페이팔 등록

Account settings> TTransfer Information로 가셔서 미리 만든 비즈니스 페이팔 계정 정보를 등록합니다.

만일 문제가 있다면 빨간 글씨로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줘요.

은행계좌가 연결이 안 되어 있거나, 비즈니스 계정이 아니면 등록이 안됩니다!

 

 

 

 

 

9. 심사 신청하기

저는 아직 이미지가 제대로 등록이 안되어 있어서 노란색으로 심사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어요.

제대로 정보 설정 및 이미지를 등록했다면 Request버튼이 활성화되고 등록이 가능합니다.

 

 

10. 승인 및 출시하기

다른 분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라인 이모티콘은 심사기간이 굉장히 빨랐어요.

오후 2시에 심사 등록을 했는데 오후 6시 반에 승인 메시지를 받았어요 ㅋ

거의 4시간 반 만에 승인받았어요 ㅎㅎ

저는 이모티콘을 홍보하기 위해서 일찍 출시하기로 결정을 했답니다.

라인은 제작자가 출시일을 직접 정할 수 있고 판매 중지도 할 수 있어요.

 

 

 

https://store.line.me/emojishop/product/5cde7b11100cc3372aa4051c

 

나로의 오늘의 기분 – LINE 이모티콘 | LINE STORE

나로의 오늘의 기분

store.line.me

 

11. 매출 및 기타 등등 느낀 점

기본 얼굴에 표정만 조금씩 바꿔가면서 그려서 작업 속도가 굉장히 빨랐어요.

사실 그래서 한번 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작업을 진행했어요.

아마 라인 이모티콘은 이것이 마지막일 듯해요.

더 이상 등록하지 않으려고요..

일단 매출도 별로였고 제 이모티콘 출시 후 세 시간 만에 30개의 신규 이모티콘이 등록이 되었어요.

그리고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웹페이지에 신규 1면에서 사라졌어요 ㅎㅎㅎ

라인 크리에이터 존은 자율 경쟁이라서 그런지 굉장히 치열한 거 같아요.

특히 스티커나 테마 쪽은 그래도 구매율이 높은 건지 알 수 없지만 상품 도배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나름 애착을 가지고 만든 캐릭터인데 사랑을 많이 못 받아서 아쉽지만 처음으로 상품페이지에 제 작품이 걸린 모습을 보니 감격스럽고 볼때마다 신기했어요.

한 두분이 구매를 해주셨는데 이 글을 못 보겠지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부족하지만 저의 라인 이모티콘 후기는 여기서 마칠께요.

 

 

반응형